John Paul II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라틴어: Ioannes Paulus PP. II, 이탈리아어: Papa Giovanni Paolo II)는 제264대 로마 교황(재위: 1978년 10월 16일 ~ 2005년 4월 2일)으로 본명은 카롤 유제프 보이티와(폴란드어: Karol Józef Wojtyła)이다.
그는 하드리아노 6세 이래 455년 만의 비(非) 이탈리아 출신 교황이자 역사상 최초의 슬라브계 교황이다. 동시에 20세기 교황들 가운데 최연소로 즉위한 교황이기도 하다. 또한, 27년 가까이 재임한 그는 34년 동안 재임한 성 베드로와 31년 동안 재임한 복자 비오 9세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오래 재임한 교황이다.
요한 바오로 2세의 재임 동안 선진국에서는 가톨릭교회의 교세가 점차 기울어간 반면 제3세계에서는 확장되었다. 요한 바오로 2세는 치세 전반에 걸쳐 여행을 가장 많이 한 교황으로 전임자들보다 100개 이상의 나라를 더 방문하였다. 그는 역사상 여행을 가장 많이 한 세계 지도자 가운데 한 명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모국어인 폴란드어와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크로아티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라틴어 등 다양한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줄도 알았다.
동유럽의 민주화 운동을 지원하였고, 세계 평화와 반전을 호소하였으며, 생명윤리 등의 분야에서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도덕관을 제시하는 등 종교의 범위를 넘어 세계 전체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종교 간의 문제에는 시종일관 온건한 태도로 일관하여 많은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1번유형 - 개혁가 (The Reformer)
합리적 분별 있음 객관적 절도 있음 신중함 도덕적 '선함' 이성적
1번 유형들은 그것이 얼마만큼이든지 자신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사용하여 세상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사명감을 갖고 있끼 때문에 우리는 1번유형에게 개혁가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들은 역경을 극복하려고 노력한다. 역경의 극복을 통해서 인간의 정신은 빛날 수 있다. 이들은 큰 희생을 치르고라도 높은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사회 변화를 주장하는 사람 (2번날개를 가진 1번유형)
Type 1 Wing 2 이 부속 유형에 있는 사람들은 이상과 높은 원칙에 대한 추구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동정과 사랑이 섞여 있다. 다른 부속 유형보다는 상대적으로 순수 이상주의를 덜 가지고 있는 이들은 인류를 개선시키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이 옹호하는 변화를 위해서는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다. 이들은 열정적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것을 좋아하고 '정치적인' 관계 속에서 주고받는 것을 즐긴다.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설득력이 있으며 다른 사람도 자신이 신봉하는 명분과 신념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일부 재생이 불가능한 영상은 Youtube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